본문 바로가기
  • 우하킹의 우주세상♥
BOOK

[서평] 금융문맹에서 벗어나라,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by 우하킹 2021. 2. 21.
728x90
반응형

[매일 긍정적 일상을 포스팅합니다.]

안녕하세요! 세상을 무한 긍정 마인드 살아가는 뚱이입니다. ㅎ

오늘은 존 리의 "존 리의 부자 되기 습관"에 대한 이야기를 리뷰를 해드릴게요. ㅎ

시작하겠습니다. 

 

 

★ 존리 그는 누구인가???

 

 

아무도 눈여겨보지 않았던 수익률 최하위 회사를 취임 2년 만에 선두그룹 회사로 탈바꿈시키면서 금융투자업계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메리츠 자산운용사의 대표이사다. 80년대 초 연세대 경제학과를 자퇴하고, 미국으로 건너가 뉴욕대(New York University) 회계학과를 졸업했다. 그 후 KPMG의 전신인 피트 마윅(Peat Marwick)에서 회계사로 일하다, 미국 투자회사인 스커더 스티븐스 앤드 크락(Scudder Stevens & Clark)으로 옮겨 코리아펀드를 운용하면서 월가의 스타 펀드매니저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1984년에 설립된 코리아펀드는 한국시장에 투자한 최초의 뮤추얼펀드로, 당시 저평가된 한국의 주식들을 사들여 장기투자를 통해 엄청난 성공을 거뒀다. 1984년 상장 당시 600억 원이던 자산이 2005년 존 리 대표가 사임할 당시에는 1조 5천억 원으로 성장했다. 2005년 라자드 에셋 매니지먼트(Lazard Asset Management)로 자리를 옮긴 뒤에는 장하성 펀드로 알려진 한국기업 지배구조 펀드를 운용하면서, 국내 증시에 신선한 충격을 안겼다.

그가 2014년 미국 생활을 접고 귀국길에 오른 이유는 두 가지다. 미국에서 배운 선진국의 경영철학과 그의 소신을 접목한 혁신적인 리더십이 기업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보여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또한 해외에서 활동하면서 키운 투자신념과 교육철학을 가능한 한 많은 사람과 공유하며 현명한 주식투자 문화를 정착시키고 싶었기 때문이다.

메리츠 자산운용 대표를 맡은 이후 한국의 투자문화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금융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꾸기 위해 버스 투어를 진행하여 5년여간 약 1,000여 건의 강의를 통해 4만여 명을 만났고, 유튜브를 개설하여 각계각층의 사람들에게 금융문맹 탈피를 설파하고 있다. 국내 운용사 최초로 휴대폰으로 앱을 통한 비대면 계좌 개설 및 펀드 투자를 가능하게 했으며, 펀드 보수체계도 고객에게 훨씬 유리한 방향으로 조정하였다. 연금저축펀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하루 만 원으로 시작할 수 있는 매일 적립식 투자 시스템과 가족과 친구에게 펀드를 선물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만들었다. 아이들이 실제로 투자를 경험해볼 수 있는 주니어 펀드 투자클럽과 주부들의 금융문맹 탈출을 돕기 위해 주부 투자클럽을 운용하고 있으며, 금융지식을 쌓고 주변에 전파하는 앰배서더 제도를 시작하였다. 저자는 월가의 중심에서 오랫동안 펀드매니저로서 일하면서 쌓은 경험과 철학을 모국의 투자자들에게 전해주는 것이 자신의 소명이라고 말한다.

저서로는 『왜 주식인가』, 『엄마, 주식 사주세요』 그리고 개개인이 부자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법에 대한『존 리의 부자 되기 습관』 이 있다.

 

- 출처: 예스 24

 

 "존 리의 부자 되기 습관" 무엇을 말하고 싶은가?

존 리는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대한민국에 왔다는 것을 알고 있다.

첫 번째 선진국의 경영철학과 소신이 합쳐 혁신적인 리더십으로 기업의 변화를 시키고 싶었고

두 번째는 해외 활동에서의 투자신념과 교육철학을 많은 이들에게 교육하며 현명한 투자문화를 정착시키고 싶은 게 그의 철학이자 목적이다.

 

이 책에서 그 신념이 여지없이 나타난다.

기존의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 하루 만원으로 부자 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고 말한다.

한국은 돈에 대한 습관이 잘못되어 있기 때문에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이야기한다.

"생각의 전환"을 강조하는데 생각을 전환하면 "복리의 마법"으로 내가 자는 동안 일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그 습관을 어떻게 만들고 유지하고 불필요한 습관을 버려 부자로 거듭나는 10단계 방식을 알려주는 책이다.

 

 

 

 "존 리의 부자 되기 습관"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은 크게 3파트로 나누어지는데

1장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2장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반드시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해라
3장 경제독립을 위한 여정 10단계

 

1장부터 뼈리 때리는 말로 시작한다. 2장부터 본격적으로 돈이 나를 위해서 일하는 시스템을 만원이라는 적은 금액부터 습관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고 마지막 "경제적 자유"를 위한 10단계를 알려주고 책의 구성이 마무리가 돼요.

 

각 파트마다 중요한 이야기들이 많지만 제가 가장 선호하는 하는 것은 "돈이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시스템 구축"에 있어요.

"경제적 자유"를 얻는 과정은 건강한 몸을 가지는 것과 같다고 나와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 주면 "올바른 습관"이 생시고 그 "올바른 습관"으로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면 경제적 시스템이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을 벌어다 주고 진정한 "경제적 자유"라는 선물을 받을 수 있어요. 그 생각을 하면서 읽으시면 보다 이 책의 가치가 당신에게 몇 배는 더 큰 가치로 다 갈 것이라고 믿어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 작은 것부터

실천하고 노력할 때 진정한 "부자"의 길이 열려요.

행복하세요

♥ Summary ♥

"금융 문맹에서

하루빨리 탈출하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