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우하킹의 우주세상♥
BOOK

[서평]아프니깐 트렌드다 , 김난도의 트렌드 코리아 2021

by 우하킹 2021. 2. 24.
728x90
반응형

[매일 긍정적 일상을 포스팅합니다.]

안녕하세요! 세상을 무한 긍정 마인드 살아가는 뚱이입니다. ㅎ

 

 

오늘은 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21" 대한 이야기를 리뷰를 해드릴게요. ㅎ

시작하겠습니다. 

 

 

 

 

김난도 그는 누구인가???

교수, 트렌드 연구자, 컨설턴트, 작가.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분석센터를 이끌며 소비 트렌드를 연구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교육상, 매일경제신문 정진기언론문화상, 한국 소비자학회 최우수 논문상, 한국 정책학회 학술상, 한국갤럽 최우수 논문지도상, 한국마케팅협회 공로상, 한중 경영대상 한중 경제협력상 등을 수상했다. 코웨이, 아모레퍼시픽, 에버랜드,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SK텔레콤, LG전자, CJ그룹, 신한카드, 한국외식산업연구원, 신세계그룹, SK경영경제연구소, 롯데마트, 제일기획, 한라마이스터, AK플라자 등 여러 주요 기업들을 자문하며,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경험의 시너지를 도모하는 데도 힘을 쏟고 있다.

KBS 해피FM에서 「김난도의 트렌드 플러스」라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한국형 대규모 온라인 공개강좌 K-MOOC에서 ‘소비자와 시장’이라는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유튜브 채널 「트렌드코리아TV」를 개설해 트렌드 관련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다.

12년째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매년 집필하며 언택트·뉴트로·세포마켓·필환경·가심비·편리미엄·1코노미 등의 트렌드 신조어를 발표한 바 있다.

 

그 외에도 『2020 Consumer Trend Insights』(『트렌드 코리아 2020』 영문판), 『트렌드 로드: 뉴욕 임파서블』, 『트렌드 차이나』(공저), 『럭셔리 코리아』 등의 소비·트렌드 관련 경제경영서와 『아프니까 청춘이다』, 『천 번을 흔들려야 어른이 된다』, 『김난도의 내:일』, 『웅크린 시간도 내 삶이니까』 등의 에세이를 출간했다.

 

- 출처: 예스 24

 

 

★ "김난도의 트랜드 코리아 2021" 무엇을 말하고 싶은가?

코로너나-19 이후우리의 생활을 바뀌었다.

우리는 '집콕'이 익숙해지고 마스크를 벗는 일상이 오히려 불편해지는 세상이 왔고 그세상에 살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펜데믹이 일어난다고 해도 사람은 소비를 해야 한다.

직접 보고 하지 않는 "언텍트"사회와 집에서 할 수 있는 것 위주의 삶의 스타일 그리고 익숙한 온라인 쇼핑이 있다.

지금은 펜데믹 이후 온라인 쇼핑 시장은 더 커지고 소비 속도가 더 빨라지고 있다.

 

트렌드 코리아 2021은 팬데믹 속에서도 중심을 잃지 않고 날뛰는 소를 길들이는 멋진 카우보이처럼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나가는 바람에 올해의 10 트렌드 키워드로  COWBOY HERO를 내세웠다.

 

COWBOY HERO의 하나하나 뜻을 보면서 작년의 트랜드와 무엇이 바뀌었고 어떤 트렌드가 작년과 다르게 가속화되었는지 하나하나 알아보자 트랜드를 읽는 사람이 세계의 시장을 주도 법이다.

올해의 트랜드가 궁금하다면 읽는 것을 추천한다.

 

 

★  "김난도의 트랜드 코리아 2021"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김난도의 트랜드 코리아 2021"은 크게 2파트 20가지로 구성이 돼요!

 

1 2020년 소비 트렌드 회고
Me and Myselves 멀티 페르소나 25
Immediate Satisfaction: the ‘Last Fit Economy’ 라스트핏 이코노미 37
Goodness and Fairness 페어 플레이어 49
Here and Now: the ‘Streaming Life’ 스트리밍 라이프 59
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 초개인화 기술 71
You’re with Us, ‘Fansumer’ 팬슈머 81
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특화생존 95
Iridescent OPAL: the New 5060 Generation 오팔세대 105
Convenience as a Premium 편리미엄 117
Elevate Yourself 업글인간 129

2 2021년 소비트렌드 전망
Coming of ‘V-nomics’ 브이노믹스 142
Omni-layered Homes 레이어드 홈 174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자본주의 키즈 198
Best We Pivot 거침없이 피보팅 222
On This Rollercoaster Life 롤코라이프 252
Your Daily Sporty Life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278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N차 신상 304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CX 유니버스 332
Real Me’: Searching for My Own Label 레이블링 게임 356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휴먼터치 380

 

2021년 10가 트렌드를 보면요. 모두가 코로나 사태에서 벗어난 것이 하나도 없어요.

그만큼 코로나가 우리 사회에 끼친 영향은 정말 크고 그 영향이 트렌드에 방연이 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 같아요.

하나하나 보면 "언텍트"사회는 어디까지 발전을 할 것이고 그 기술이 어니까지 진화를 하게 될까요?

그것에 맞는 전략을 하나하나 트렌드의 입장에서 설명해줘요. 우리가 가진 이 힘든 역 격을 어떻게 이겨낼 것인지 각 기업들은 어떤 전략들을 짜서 위기를 벗어 날것인지 잘 설명되어 있어요.

 

"여기서 의문?"

일반인의 입장에서 기업가의 입장이 아닌 읽으면서 "내가 이것을 왜 읽어야 할까?"라는 고민으로 읽었어요.

 

작년 트렌드와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올해의 트렌드가 바라보는 미래의 방향은 어디를 가리키고 있는지 생각했어요.

그러니깐 해답이 나온 것 같아요. 우리는 무의식에 환경에 맞게 소비를 해요.

하지만 이 책은 그 소비습관이 왜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지 그 소비를 통해서 어떤 경제효과가 있는지 각 트렌드에 따라서 설명해줘요. 그것을 생각하면서 읽는다면 보다 현명한 소비와 장기적 코로나에 대처하는 자세가 침착하고 의연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작은 변화가 나비효과처럼 가져올 결과는 크기 때문에 트렌드를 보고 앞으로의 미래를 보면서 인생을 설계하신다면 지금 보다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준비가 될 것이고 생각해요.

세상을 휩쓸리는 게 아닌 선두에서 치고 나가시길 바랄게요. ㅎ

 

 

♥ Summary ♥

"아프니깐,

트렌드다 2021"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