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우하킹의 우주세상♥
지식창고♥/건강지식!

[일반 상식] 현대인의 90%가 걸리는 질병, 과민성대장증후군! 당신은 안녕하십니까?

by 우하킹 2021. 3. 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세상을 무한 긍정 마인드 살아가는 뚱이입니다. ㅎ

 

 

 

안녕하세요! 월요병에 다들 힘들지 않게 출근은 잘하셨나요?

하루하루 출근하시는 게 정말 힘드시죠? 집에서는 집이라고 못 쉬고 회사 가면 일한다고 못 쉬고 그나마 마음 맞는 사람과 일하면 그나마 편한데 그것도 아니면 출근이 지옥같이 느껴지고 매일매일 스트레스가 쌓이게 돼요. 그럼 우리 몸은 신기하게 이상반응을 나타내며 장이나 위가 안 좋은 현상을 가끔 느꼈을 거예요.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게 민감한 학생들은 시험을 앞두고 항상 배가 아파서 고생하는 것을 보면 외부에서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얼마나 우리 몸에 악영향을 끼치는지 알 수 있어요.

 

오늘은 가볍게 넘길 수 있지만 가볍게 넘기면 안 되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할게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

 

 

1.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2.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은?

3.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 및 검사는 어떻게?

4.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치료방법은?

5.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예방방법은?

6.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은?

 

 

 

1.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특이한 사항 없이 만성적인 복통이 일어나는 것을 이야기하는데요.

배에 당기듯 불편함이 있고 배변에 장애를 따른 질환을 이야기해요.

 

2.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가장 무서운 것은 명확하게 원인이 없어요. 일반적으로 나오는 것은 대장의 운동에 이상이 생겨 문제가 되거나 면역체계가 이상이 생기거나 "정신사회적 요인" 등이 학계에서 거론되고 있어요.

 

 

 

3.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 및 검사는 어떻게?

- 증상

복통을 호소하며 방문환자의 약 30%가 관민 성대장증후군으로 될 만큼 우리에게 친근하며 흔한 질명이에요.

주로 배변장애, 복통, 복부 팽만함, 대변 내 점액 등이 있고 이외 같이 수반되는 것은 두통, 배뇨장애, 불안, 초조, 우울 등이 있어요. 가장 큰 문제는 음식 섭취나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는 경우가 있어 의심이 되는 경우 조심해야 돼요.

 

- 검사방법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정확한 원인을 밝혀낼 수 없듯이 어떤 한 가지로 진단하거나 검사할 수 없어요.

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 경고 증상의 유무를 판별하는 것이 중요해요. 만약 나이가 50세 이상, 혈변(대변에 피가 나옴), 빈혈 그리고 대장암 등 있을 때는 반듯 시 확인을 해야 돼요.

 

4.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치료방법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 효해요. 대부분 외부적 요인으로 우울하거나 타인과의 갈등으로 생긴 것은 그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또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적당한 운동과 휴식을 주는 것이 가중 중요해요. 약물치료는 장의 예민도를 줄려 주는 "진경제", 변비에 효과적인 완하제 등 약제를 사용하고 추가로 신경안 전제를 보조적으로 사용을 해요. 소화기 관련 "진경제"는 파파베린·아트로핀·로토엑스가 사용이 돼요.

 

5. 과민성 대장 증후 순의 예방방법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가장 중요한 예방 방법은 자신이 민감하다고 생각하는 원인을 없애거나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상활의 패턴을 바꾸고 적절한 휴식과 운동으로 몸의 밸런스를 조절하는 것이 좋아요. 그래서 걷기는 장운동을 활성화시키는데 가장 좋은 운동이기 때문에 편한 마음으로 걷는 다면 약물치료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자연스럽게 완화가 되고 건강에 좋아요. 뿐만 아니라 산책이나 조깅도 장운동에 매우 아요.

6.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은?

FODMAP이란?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장애서 흡수되지 않고 남아서 발효되는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폴리올 이야기해해요.

 

- F : Fermentable(발효당)

- O : Oilgosaccharide (올리고당)

- D : Disaccharides (이당류)

- M : Monosaccharide (단당류)

- A : And

- P : Polyols (당알코올)

 

 

 

관민 성대장증후군은 시험을 앞두거나 외부에 의한 스트레스가 가장 큰 것 같아요. 그만큼 우리는 외부환경에 의해 몸이 반응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주위에 최대한 안 휘둘리면 더욱 좋고 휘둘리더라도 자신이 좋아하고 하고 싶은 것에 집중한다면 이런 병이 여러분이게 감히 못 찾아올 것이라고 믿어요.

 

우리는 부자가 돼서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는 항상 건강해야죠!

힘들어도 이겨내고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로 파이팅입니다!!!

 

"지금의 나에게 온전히 집중하는 것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