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우하킹의 우주세상♥
지식창고♥/건강지식!

[일반상식] 봄 철 꽃가루 저리가!,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 및 예방법!

by 우하킹 2021. 2. 21.
728x90
반응형

[매일 긍정적 일상을 포스팅합니다.]

안녕하세요! 세상을 무한 긍정 마인드 살아가는 뚱이입니다. ㅎ

 

 

 

어느덧 2월을 지나 3월을 기다리며 봄을 맞이하고 있어요.

봄은 그동안 움츠려있던 생물들이 밖으로 나오고 우리도 밖의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인데요.

코로나-19라는 악재 속에 많은 활동은 불가능 하지만 낮에 밖의 온도는 20도가 넘어가고 있어요. ㅎ

아침에는 5도 아내로 쌀쌀하지만 "무거운 패딩을 이제는 곧 넣어 놓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온도죠?ㅎ

비록 일교차가 심해서 더욱 몸 관리에 신경을 써야되는 것은 당연하구요!!! ㅎ

 

3월이면 벚꽃구경 가야죠!

하지만!

그전에 꽃구경의 불청객, "꽃 알레르기와 꽃 알레르기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봄철 알레르기

 

알레르기는 무엇을 이야기하는가?

외부의 이물질과 내 몸과의 반응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워요.

원인이 되는 물질은 다양한데 가장 대표적인 게 꽃가루가 있고요. 그다음으로 진드시, 동물의 털, 비듬 등이 있는데 사람마다 알레르기를 일이 키는 원인은 수도 없이 다양해요.

 

오늘은 알레르기의 대표적인 "꽃가루 알레르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꽃가루는 꽃이 번식하기 위해서 중요해요! 직경이 정말 작아요. 약 30μm(마이크로미터)되는데 그만큼 가벼워서 꽃이 없는 곳에서도 꽃가루가 날리는 원인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워요! ㅎ

바람에 날려 공기 중에 있는 꽃가루는 대부분 풍매화에서 나온 것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풍매화는 바람으로 운바 되어 수정이 이루어지는 꽃이에요! ㅎ

하지만, 봄철에는 오리나문, 자작나무, 참나무 등 나무 꽃가루가 주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알레르기 질환과 종류(눈, 코, 입, 피부)

 

"눈"

 

1. 눈

우리 몸에 외부에 노출되는 곳은 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이 킬 수 있어요.

그중에서 대표적인데 눈과 관련된 반응으로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있어요. 

"알레르기 결막염"에 걸리 되면 주로 눈이 가렵고 화끈해지고 눈곱과 눌 물이 많아져요.

증상이 심각해지면 결막이 붓고 출혈도 발생해요.

 

 

"코"

 

2. 코

'애~취~!' 기침의 원인 중 하나가 코의 가려움인데 봄철에는 꽃가루 알레르기 때문에 "알레르기성 비염"이 심해져요.

대표적인 증상은 재채기와 맑은 콧물이 많이 나오고 코가 막히거나 간지러운 증상을 볼 수 있어요.

 

 

"입"

 

 

3. 입

입은 코 다음으로 호흡기관인데 입으로 꽃가루가 들어가게 되면 "알레르기 천식"이 올 수 있어요.

대표적인 증상은 호흡곤란, 기침 그리고 숨을 쉴때마다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요.

 

 

"피부"

 


4. 피부

피부염은 "아토피"가 대표적인 예로 들을 수 있어요. 일종의 피부질환인데 꽃가루와 피부가 만나 반응을 일으켜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가렵거나 발진을 일어나 것이 "알레르기 피부염"의 대표적인 증상이에요.


※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법!

 

1.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꽃가루 알레르기" 있는지 확인을 하고 그 꽃가루가 날리는 시기는 외출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2. 부득이한 외출 시 꽃가루를 걸러낼 수 있는 마스크, 안경, 모자 및 긴소매를 착용해서 몸에 반응이 일어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3. 렌즈를 착용하시면 잠시 안경으로 바꾸는 것이 좋아요.

4. 외출 후 집에 들어올 때는 밖에서 묻은 꽃가루를 털고 집에 들어오면 집안에 꽃가루가 날리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꼭! 옷을 털고 집으로 들어와야 돼요.(스타일러시 사용 강추!)

5. 집에 공기청정기가 있으면 사용 시 공기가 정화되어 집에 꽃가루가 날리는 것을 막아 줘요!

6. 집에 들어오면 꽃가루 터는 것은 물론이고 세안과 양치를 통해 얼굴에 묻어있는 꽃가루도 깨끗하게 제거해줘요.

 

이 뿐만 아니라 피부염 보습제를 바르거나 외출을 삼가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어요.

본인에게 맞는 예방법을 찾아서 꼭! 예방하여 우리 몸을 지켜요!

 

 

 


※ 봄철 알레르기 질환 치료하기!

1. 대증요법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해서 해당 증상을 줄이는 방법으로 복용 시 나른하고 졸리는 증상이 있어요.

그래도 알레르기 증상이 완화가 안 되는 경우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기 하고 눈에 증상이 있을 시 안약을 사용해요.

 

2. 면역요법

가장 힘들고 긴 시간이 필요한 치료법인데 원인 물질에 대한 면역능력을 키워주어 증상을 개선하여는 치료법으로 원인물질을 찾아 희석시키고 투여시킴으로써 면역능력을 증강시키는 치료법이에요.

 

※ 꽃가루에 좋은 음식!

 

1. 딸기

딸기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서 해독작용과 항산화 기능도 좋아요.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줘요. 더욱 신기한 거는 딸기의 비타민C가 레몬이나 귤보다 많아요.

가장 중요한 알레르기를 예방해주는 중요한 것이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인데 이 두 성분이 항히스타민 효능으로 코막힘, 재채기, 가려움증 등 완화해주는데 도움을 준 음식이에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우리 건강을 생각해서 지금 제철일 때 챙겨 먹으면 1석 2조 인 것 같아요.

 

 

 

2. 미나리

미나리를 생각하시면 어떤 음식이 떠오르나요?

저는 "삼겹살"이 가장 먼저 떠올라요. 고기와 만났을 때 미나리 향을 배가되고 그 맛 또한 더 풍부해지는 것 같아요.

미나리도 딸기와 같이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해서 해독작용에 도움이 돼요.

만약 비염으로 재채기가 심하다면 미나리를 깨끗하게 씻어서 즙을 내어 마시고 너 거즈에 묻혀 냉찜질을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돼요.

 

 

 

 

 

 

날이 풀리고 어디든 떠나고 싶죠?

아마 모두가 같음 마음이지 않을까요?

하지만 코로나-19가 아직 기승을 부리고 언제 크게 번질 줄 몰라서

항상 "방콕"이라는 단어와 함께 여행을 많이 못가 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우리가 조금만 조심한다면 올해는 벚꽃구경을 마음껏 갈 수 있지 않을까요?

우리 모두 힘내요! 힘내서 사회가 안정되면 그때 더욱 재밌고 안전하게 여행을 했으면 좋겠어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